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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비 환급은 많은 사람들이 놓치기 쉬운 혜택 중 하나입니다. 물가 폭등과 높은 금리로 인해 생활하기가 정말 힘든 시기입니다.
어느때 보다 가계관리에 신경을 쓰야 할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통신비를 과다하게 지출하고 있으며, 지출되고 있는 통신비에 숨겨진 미환금금이 있는지 모르고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숨겨진 환급금 중 하나인 통신비 미환급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란?
유선 또는 무선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서비스를 해지하는 경우(번호 이동 해지를 포함하여) 발생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해지 시점까지의 이용 요금을 정산한 후에도, 요금 할인 등으로 인해 이미 납부한 요금 중에 과다 납부된 부분이나, 미리 납부한 보증금과 같은 선납금이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납 요금이나 미수령한 선납금은 해지한 가입자에게 돌려주어야 하는 금액이며, 이를 미환급금 이라고 합니다.
환급 대상
통신비 환급에는 과오납 요금 발생으로 인한 환급 및 단말기 할부 보증보험료, 설비 보증금 미환급 등이 있습니다.
1. 유/ 무선 서비스 해지(번호이동 포함) 후 과오납 요금이 발생한 고객
- 서비스 제공 사업자: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 과오납 요금 : 고객이 해지 시점까지 해지 정산 요금을 납부한 후 해지하지만, 해지 후 사후 정산 결과 할인 조건 미반영, 해지 정산 요금 이중 납부 등의 이유로 고객에게 돌려드려야 할 금액을 의미합니다.
2. 무선 서비스 해지(번호이동 포함) 후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이 발생한 고객
- 서비스 제공 사업자 : SK텔레콤
-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 : 이동 가입자가 통신사에 납부한 단말기 할부보증 보험료에서 경과 보험료를 뺀 나머지 잔여 기간에 대한 보증 보험료를 의미합니다.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은 이동전화에만 해당합니다.
3. 유선 서비스 해지 후 설비보증금 미환급액이 발생한 고객
- 서비스 제공 사업자 : KT(유선), LG유플러스(유선), SK브로드밴드
- 설비보증금 미환급액은 유선전화에만 해당합니다.
본인에게 해당 사항이 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환급금이 발생할 경우 해당 통신사에 직접 신청하여 환급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방법
통신비 미환급금을 조회는 통신사에 직접 전화로 확인을 할수 있는 방법과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미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 초이스의 경우 별다른 회원가입 없이 이름과 주민번호만 입력하면 조회가 가능하며 하며, 만약 환급금이 있다면 로그인 후 절차에 따라 환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단, 법인 가입자, 만14세 미만 가입자, 외국인 가입자, 가명 가입자는 스마트초이스에서는 미환급액 조회가 제한되므로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고객센터 전화 문의
통신사에서 직접 조회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에서 통신사(해지하신 통신사) 해당 고객센터로 직접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2.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서 조회 방법
이번에는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편리한 방법입니다.
1. 먼저 스마트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2. 환급/ 혜택에서 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클릭
3. 사용자 정보 입력 / 통신사 선택에서 전체 선택 / 개인정보 수집 동의를 체크 / 조회 클릭
4.통신 미환급 조회
저의 경우는 환급금이 없는 상황이며, 만약 환급금이 있으신 분들은 스마트 초이스 로그인 후 환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통신비 환급금 신청방법
- 미환급 조회에서 환급받을 금액이 있다면 로그인 후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 조회 결과 미환급액이 있는 경우, 해당 금액을 명의자 소유의 은행계좌로 환급합니다.
- 환급대상자와 은행계좌 명의가 동일한 경우에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 가입자의 미납금액이 확인될 경우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은 미납금액을 차감한 후 환급됩니다.
- 환급금은 해당 사업자의 최종 확인 과정을 거쳐 지급되며, 최종 확인 과정 중 미납금액 확인 등의 사유로 최종 확정 금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환급 금액이 다른 경우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FAQ
Q. 전화번호별 미환급액 조회는 가능한가요?
미 환급액 정보조회는 각 이동통신사업자별 해당 주민등록번호로 합산된 금액이므로 이동전화 번호별 미 환급액 조회는 해당 이동통신사업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환급은 신청인 본인 계좌만 가능한가요?
신청인 본인의 실명계좌를 통해서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 환급 가능한 본인의 계좌가 없을 경우 해당 이동통신사업자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일부 외국계 은행을 통한 환급은 제한됩니다.
Q. 조회된 미환급액으로 요금감면이 가능한가요?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신청한 환급액과 실제 입금액이 다를 수 있나요?
해당 통신사 및 본 홈페이지를 통한 환급신청이 중복 되었거나 해당 이동통신사업자에서 선 지급된 경우 등 환급신청금액과 실제 입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사망한 가족의 미환급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스마트초이스를 통한 환급 신청은 불가하며,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환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사망자와의 관계 확인 서류, 사망신고서 등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통신사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상이하오니 자세한 사항은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통신비 미환급금 환급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지금 바로 본인에게 환급 될 통신비가 있는지 꼭 확인해 보세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