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병·의원에서 국민건강보험 적용을 받기 위해 신분증명을 요구하는 '요양기관 본인확인 강화제도'가 5월 20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19세 이상의 환자는 진료 시 신분증명서를 반드시 제시해야 하며, 이로 인해 실물과 동등한 효력을 갖는 모바일 건강보험증과 모바일 신분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및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로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건강보험 자격과 본인확인으로 진료를 접수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발급방법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받으려면 구글 플레이 또는 APP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다운로드한 후,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나 금융인증서를 통해 본인 인증을 받으면 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 발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① 구글 play스토어 또는 애플 스토어앱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검색 후 설치
- ② 자격 본인 확인서비스에서 [개인입니까?] 선택
- ③ 언어선택에서 [한국어] 선택
- ④ 본인명의 휴대폰을 통해 본인인증
- ⑤ 비밀번호 4자리 설정 후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완료
- ⑥ 발급 완료 후 QR 코드 확인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 다운로드▼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방법
-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통해 발급된 QR코드를 병의원 방문 시 제출하면, 스캔을 통해 신분증 대신 간편하게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병의원 방문시 본인 확인 예외사유
신분증이나 건강보험증을 통한 본인 확인이 필요치 않는 예외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 : 주민등록 번호를 제시하고 진료 가능
- 재진 : 해당 기관에서 본인 여부 및 자격을 확인한 날로부터 6개월 이내
- 처방약 조제 : 의사 처방전에 따라 약제를 지급하는 경우
- 진료 의뢰 및 회송
- 응급환자
- 거동 불편자, 중증장애인, 장기요양자, 임산부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범위
병·의원 진료 시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이나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만약 신분증이나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없는 경우, 아래의 대체 수단으로도 본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증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여권
- 국가보훈증
- 장애인등록증
- 외국인등록증
- 국내거소신고증
- 영주증
본인 확인 강화 이유
- 본인 확인 강화를 통해 건강보험 자격이 없는 사람이나 타인의 명의로 불법 진료를 받는 사례를 줄이고자 합니다.
- 이는 건강보험료 인상의 원인을 방지하고, 건강보험 제도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신분증 미지참시 조치
- 환자가 전액 본인부담으로 진료를 받은 후, 14일 이내 신분증과 기타 요양기관 요구서류(진료비 영수증 등)등 증빙서류 제출을 통해 건강보험 적용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병·의원 방문 시 신분증 제출로 인한 본인 확인을 모바일로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는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및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미리 발급받아 두시면, 병·의원 방문 전에 신분증이 없을 때 유용하고 편리하게 본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