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통신요금 감면 혜택을 받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와 같은 취약계층을 위해 디지털 바우처 시범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며, 이를 위한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통신요금 감면 혜택만 제공되었으나, 이제는 디지털 바우처를 통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음원 플랫폼 이용, 단말기 할부금 납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재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디지털 서비스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추가 데이터 쿠폰도 무료로 제공됩니다.
지금부터 디지털 바우처 시범사업 대상, 지원내용, 신청기간,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바우처 시범사업이란?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등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주는 이동통신 요금감면을 ‘디지털 바우처’로 바꿔 통신 요금뿐만 아니라 단말기 할부금, 디지털 서비스 등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시범 사업입니다.
지원대상
가입 신청 시점에서 아래 3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을 대상으로 운영합니다.
- ①이동통신 3사(SKT, KT, LGU+)에서 요금감면 혜택 적용자
- ②우체국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자
- ③기초생활수급(생계, 의료) 대상자 본인
통신사 감면 신청
이동통신 3사에서 이미 통신요금감면 혜택을 받고 있는 기초생활 생계/의료 대상자는 바로 바우처 신청이 가능합니다.
- 기초생활 생계/의료 감면 대상자임에도 이동통신 3사에서 통신요금감면을 받고 있지 않은 경우, 아래 방법으로 통신요금 감면을 신청하세요.
통신요금감면 신청 방법
▣ 대면
- 주민센터 방문
- 통신사(대리점) 방문
▣ 비대면
- ☎ 1523
- 복지로 또는 정부24
우체국 체크카드 신청
BC 우체국 체크카드를 이미 소지한 이용자는 추가적인 카드발급 없이, 바로 디지털 바우처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용가능 카드 상세 목록은 하단 참고)
- BC 우체국 체크카드를 미보유한 경우, BC 우체국 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 발급 후 바우처 신청을 해주세요.
지원내용
디지털 바우처 시범사업 사용처에서 쓸 수 있는 카드사 포인트 형태로 지급이 됩니다.
- 이동통신 요금감면액 3개월 분 일괄 지급 : 85,800원(VAT 포함)
- 시범사업 참여 촉진을 위해 데이터 쿠폰 5GB/월 제공(단, 시범사업 신청 후 번호이동 및 해지시 제공 불가)
신청기간
- 2024.07.22.(월) ~ 2024.08.29.(목)
- 5,000명 한정(선착순)
- 2024년 디지털 바우처는 시범사업으로서, 신청기간 동안에만 접수가 가능합니다.
- 접수 후 1~3일 내에 선정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바우처 포인트 배정 결과 등 알림톡 안내 예정
사용기간
- 2024.09.02.(월) ~ 2024.11.30.(토)
- 기한 내에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는 전액 소멸되므로 반드시 기한 내 사용 필수(포인트 복원 절대 불가)
신청방법
디지털 바우처 시범사업에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바우처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2. 바우처 신청 조건 사전확인
- 바우처 신청 필수 조건별 해당 여부를 체크해 주세요.
- 미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 바우처 신청이 불가합니다.
3. 개인정보 수집·이용 ·제공에 대한 동의사항
- 개인정보 수집 · 이용 · 제공에 대한 동의사항(필수) 내용을 확인하고 전체 동의해 주세요.
4. 바우처 전환 동의 안내
- 바우처 전환 내용 확인 후 동의하시고, 회색으로 표기된 문구를 직접 기재해 주세요
5. 바우처 신청인 본인확인
- 신청자 정보(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본인인증(휴대전화 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6. 바우처 신청 자격 확인
- 입력한 신청자 정보를 확인하고, 바우처 신청자격 확인을 클릭하여 지원대상자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 a. 자격확인 결과 “가능”인 경우 바우처 신청하기 클릭하여 주세요.
- b. 본인명의 “우체국 비씨 체크카드”를 보유한 경우에만 바우처 카드 발급 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7. 바우처 신청 완료 및 결과 확인
- 디지털 바우처 신청내용 확인하시고, 영업일 기준 1~3일 내 바우처 신청 결과 안내 예정이오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 바우처 적격자에 한해 바우처 지급내용은 카카오톡(알림톡)을 통해 별도 안내될 예정입니다.
바우처 이용방법
바우처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 후, 디지털 바우처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사용기간 내 바우처가 지급된 BC 우체국 체크카드로 온라인 결제 (신청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1~3일 후 알림톡을 통하여 선정 결과가 안내되며, 2024.9.2.(월)에 바우처 지원금 일괄 지급 예정)를 하시면 됩니다.
- 바우처 시범사업 운영 기간(9월~11월) 동안에는 바우처에서 기존 통신요금감면으로 원복 불가 (바우처 신청 당일에 한해 취소 가능)
사용처
이동통신요금, 통신 유료 부가서비스, 음원, OTT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잔액조회
- 바우처 사용현황 및 잔액조회 지급기관인 BC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상세 안내는 BC카드 고객센터에 문의 바랍니다.
문의처
- 디지털바우처 운영지원센터 : ☎ 02-580-0579
- 운영시간 : 월~금(공휴일 제외)
- 09:00 ~ 11:30 / 13:00 ~ 18:00
기존의 음성 통화 중심의 통신 환경이 데이터 중심의 디지털 환경으로 변화함에 따라 이에 맞는 복지 정책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이번 시범사업의 운영 결과를 분석한 뒤 신규 사업을 신설하고 참여자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디지털 바우처 시범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기한 내 신청을 하시고 꼭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